중앙도서관(관장 서이종)은 2018년 11월 27일(화) 오후 2시 30분에 중앙도서관 양두석홀에서 『제7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장석권 교수 편』 행사를 개최했다. ‘어떻게 데이터는 지혜가 되는가?’를 주제로 한 이번 북콘서트는 사회과학대학 김홍중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저자특강, 질의응답, 사인회 순으로 구성되어 빅 데이터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가져야 하는 올바른 시각과 자세를 성찰하는 자리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경영학자인 장석권(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지난 30여 년간 IT와 정보통신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생태계 성장 전략 등을 연구해왔으며, 최근에는 빅 데이터나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생길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 등을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IT 정책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장교수는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에 대한 경제적이고 기술적인 전망을 제시하기보다 인문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데이터의 강력한 힘이 인간사회에 미칠 영향, 4차 산업혁명 하에서 지켜나가야 할 인간적인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다.
참석자들은‘데이터 활용을 통해 인간이 얻을 수 있는 편리함과 불편함이 무엇일지를 집중적으로 고민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빅 데이터, 산업혁명과 같은 주요 화두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었는데 그 실체와 실생활에서의 구현 범위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서 인간이 고수해야 하는 영역과 인간적인 가치와 역량에 대해 다각적인 고찰을 할 수 있었다’등의 의견을 표했다.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콘서트는 이슈가 되는 도서의 저자를 초빙하여 특강과 토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교양 증진과 독서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행사다. 학내 구성원들의 뜨거운 호응과 관심에 부응하고자 ‘제8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콘서트’는 2019년 1월 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북콘서트 컬렉션(http://library.snu.ac.kr/Find/collections)에서 확인 가능하다.
※ 붙임: 행사 사진
□ 문의 : 중앙도서관 기획홍보실(02-880-5285)
<행사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