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사회공헌단에서는 사회공헌에 관심이 있는 교내 구성원에게 창의적인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인 2020 SNU 사회공헌PLUS+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경진대회 본선 발표 행사는 2020년 11월 20일(금), 비대면 온라인 환경에서 실시되었다.
금년 경진대회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비대면 대회로 개최되었다. 특히, 올해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과 교수, 직원, 대학원생 등을 위한 공모 부문이 신설되어 ‘학부생 부문’, ‘신입생 부문’, ‘전문 부문’ 총 3부문으로 신청을 받았다. 지원자들은 약 1개월 동안 사회공헌에 관련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제안서를 제출하였으며, 50여 개의 지원팀 중 9팀이 본선 발표에 진출하였다.
본선 발표에서는 학부생 부문 3팀, 신입생 부문 3팀, 전문 부문 3팀이 각각 제안 내용 및 사회공헌 활용 가능성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하였으며, 150여 명의 온라인 청중단이 접속하여 다양한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청취하였다. 각 부문 대상은 학부생 부문 ‘기숙사를 중심으로 한 리필 문화 확산 프로젝트’, 신입생 부문 ‘세계의 낙후 지역에 대한 관심을 이끌기 위한 캠페인 영상 제작’, 전문 부문 ‘국내 전염병 확산 ABM 개발’ 아이디어에 수여되었다.
대상 수상팀의 제안 내용을 살펴보면, 학부생 부문 최○주 학생(개인지원)은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량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리필 문화를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리필 스테이션 설치 아이디어를 제안하였고, 신입생 부문 ‘해피문고’ 팀은 개발 도상국의 전통 음악을 접목하여 국제 원조의 필요성을 홍보하는 영상을 제시하였다. 전문 부문 ‘카푸친’ 팀은 한국형 전염병 예측 모형(ABM)을 무료 웹서비스 형태로 사회에 제공하는 활동 모델을 소개하여 많은 호응을 얻었다.
수상팀 및 제안사항은 글로벌사회공헌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snusr.snu.ac.kr/activities/plus/competition?md=view&actidx=85
자료제공 : 글로벌사회공헌단(02-880-2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