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총장 직무대리 교육부총장은 2018년 12월 3일(월) 니키타 유 아니시모프(Nikita Yu. Anisimov) 러시아 극동연방대학교(Far Eastern Federal University) 총장을 접견하였다.
이날 접견에서 아니시모프 총장은 최근 극동연방대학이‘디지털 데이터 경제 대학(Digital Data Economy School)’을 신설하였다고 전하며 극동연방대학이 디지털 기술 분야에 대한 교육과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디지털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공동복수학위 프로그램 개발 및 공동연구 등의 학술교류협력을 제안하였다.
박찬욱 총장 직무대리는 서울대 역시 디지털 기술과 IT 분야에 강점이 있으며, 향후 다양한 협력모델 개발을 통하여 해당 분야의 교육혁신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하였다. 아울러 지난 9월 러시아극동연방대학에서 개최된‘고등교육과 경제발전’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에서 받은 영감을 언급하며 양교 협력관계가 지속·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하였다.
아니시모프 총장의 이번 서울대 방문은 지난 2017년 11월 27일에 이어 두 번째이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 위치한 극동연방대학은 동북아 내 여러 고등교육기관간 학술교류의 중개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방문에는 빅토리아 파노바(Victoria V. Panova) 극동연방대학 국제부총장(Vice President for International Relations)이 동행하였으며, 구민교 국제협력본부장(행정대학원 교수)이 배석하였다.
자료제공 : 국제협력본부(02-880-8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