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관장 서이종, 사회학과 교수)은 지난 7. 25.(수) 관악구와 금천구 소재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103명을 초청하여 『제4회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지역사회 고교생 체험 캠프』를 개최하였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지난 2015년 첫 캠프를 개최하였으며 이후 매년 지역사회 고교생을 대상으로 최고 수준의 대학도서관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다음 세대 주역인 청소년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학습 의욕을 고취할 수 있도록 힘써 왔다.
이번 행사에서는 고교생들이 대학도서관을 이해하고 ‘평생 함께하는 도서관’을 체득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주는 도서관’ 강의를 비롯하여, ‘영상으로 만나는 책, 사서 그리고 도서관’ 상영, 200만권 장서가 소장되어 있는 서울대 중앙도서관 투어 등이 주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서울대 도서관이 자랑하는 희귀 고문헌자료의 전시·관람을 통해 참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휴먼라이브러리(사람책 도서관)’ 프로그램에서는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의 다양한 전공 멘토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중앙도서관은 앞으로도 내실 있는 체험 캠프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우리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지식과 자원을 활용하는 지역사회 공헌을 꾸준히 실천할 예정이다.
□ 행사개요
○ 행 사 명 : 제4회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지역사회 고교생 체험 캠프
○ 일 시 : 2018. 7. 25.(수) 09:30~17:00
○ 장 소 :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 참가대상 : 관악구․금천구 소재 고등학교 1~2학년 학생 103명
○ 행사문의 :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실 (880-9273)
□ 주요 프로그램
○ 특 강
- [영상] 아낌없이 주는 도서관 (중앙도서관 학술연구지원실)
- ‘고교생을 위한 비전 캠프’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
○ 투어프로그램
- 중앙도서관 본관 및 관정관 투어
- 고문헌 전시 관람
○ 도서관 체험 활동 : ‘찾아라! 도서관’
- 체험1 : 영상으로 만나는 책, 사서 그리고 도서관
- 체험2 : 휴먼라이브러리(사람책 도서관)
- 체험3 : 서울대 권장도서 100선 찾기
자료제공 : 중앙도서관(http://library.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