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사회공헌단(단장 안상훈, 이하 공헌단) “2016 동계 응답하라 서울대” 해외 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EcoNut팀은 2017년 1월, 인도네시아 중부 자바에 위치한 뿌르워레조(Purworejo) 지역으로 파견되었다. 환경대학원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 EcoNut은 뿌르워레조 지역 내 코코넛가공생산농민조합에 소속된 농민들을 위하여 '버진 코코넛 오일(Virgin Coconut Oil; VOC)' 공정과정을 개선하고 보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여름부터 활동을 시작한 EcoNut은 두 번의 방문과 현장 실험을 통해 인도네시아 표준 품질을 만족하는 VOC공정 과정을 발견하였다. EcoNut은 이번 활동에서 지역 농민들에게 해당 공정 과정을 알리기 위해 공정 과정을 포스터로 제작하여 마을에 배포했다.
EcoNut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 L마트와 사회공헌 차원으로 본사 자카르타 매장에 수수료 없이 VOC를 납품할 수 있도록 유통 과정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뿌르워레조 지역에서 생산하는 VOC의 산도가 인도네시아 표준보다 높아 EcoNut의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뿌르워레조 지역에서 생산되는 VOC의 산도를 낮추는 공정 과정을 찾아 인도네시아 표준 품질을 만족할 수 있도록 목표를 변경하여 지금까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EcoNut 관계자는 '본 프로젝트를 통해 취업을 위해 타지로 떠난 딸이 다시 돌아와 함께 지낼 수 있으면 좋겠다던 한 아주머니의 소박한 꿈이 뿌르워레족 지역의 VOC를 통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자료제공 : 글로벌사회공헌단(880-2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