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 개소
아시아연구소(소장 박수진)는 2020년 5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에 선정되어, 아시아 지역의 인문자산을 국내에 널리 알리고 국내 인문자산을 발굴하여 국외로 발신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AsIA지역인문학센터를 개소했다.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전 연령층을 아우르는 맞춤 인문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아시아의 지식정보를 국내외로 확산하고, 청소년과 청년층에게는 아시아 지역과 관련된 진로 설계나 사회활동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아시아 지역전문가를 목표로 하는 2030 청년층을 대상의 시민 역량강화 인문교육 ‘AsIA지역전문가과정’, 아시아 지역 출신 부모를 둔 다문화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 인문소양교육 ‘진로탐색 나침반인문학교’, 연구소 밖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시민과 만나는 ‘AsIA인문자산강좌’, 아시아 문명지식에 관심이 있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서울대 평생교육원에서 열리는 ‘AsIA문명지식학교’가 있다.
이 밖에 더 많은 시민을 만나기 위해 해마다 10월에는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와 아세안문화원 등 국내 유수의 아시아 문화기관과 협력하여 ‘덩실덩실 AsIA문화축제’를 열고 국내외 시민들과 어울리는 장을 마련한다. 모든 프로그램 참여는 무료이며, 프로그램의 영상은 전부 ‘AsIA지역인문학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서비스될 예정이다.
자료제공 : 아시아연구소 AsIA지역인문학센터(02-880-2079, snuac_hk_lhc@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