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센터장 이찬, 산업인력개발학 전공)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위축되는 해외채용시장에서 본교 학생들의 글로벌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자 ‘영문 이력서 클리닉’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였다. 이와 함께, 본교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Find your JOB in Korea’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보다 많은 학생들이 외국계 기업, 해외 취업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외국계 기업에서의 경력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 등과 같은 이유로, 글로벌 취업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수요에 따라 센터에서는 기존에 학생들에게 제공되었던 온라인 입사지원서 클리닉을 개선하여, ‘영문 이력서 클리닉’을 리뉴얼하였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지원 직무별 유용한 영어 표현을 추천하고, 자동서류심사시스템(ATS, Applicant Tracking System)을 통한 서류심사 시 필요한 영문 이력서 양식을 제시하며, 완성도 있는 이력서 예시 등을 제공하고 있다. 전용 웹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개인의 활동 경험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쉽게 영문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력서를 처음 작성해보는 학생들도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웹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하면,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월 2회의 첨삭지도를 받을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사진 1] 영문 이력서 클리닉 홍보 포스터
경력개발센터에서는 국내 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Find your JOB in Korea”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5월 27일 (수) 14:00-18:00에 Zoom (회의 ID: 956-7685-5597)을 통한 온라인 행사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한국 기업 채용 정보를 제공하였고, 국내 기업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역량들을 알아보았다. 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하여 운영되었다.
[사진 2]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 특강 배너
첫 번째 세션은 김은주 과장님(KOTRA, 해외 취업팀)의 강의로, 외국인 학생들이 국내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 알아야 할 국내 기업의 채용 절차, 사후 관리, 비자 문제 등의 실질적인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두 번째 세션은 스펙을 뛰어넘는 자소서의 저자 옴스(Ohms)의 강의로, 외국인 유학생들이 가장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국문 입사지원서 작성법에 대한 강의로 진행되었다. 마지막 세션은 외국인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의 인사담당자의 강의로, 이니스프리의 주완기 팀장님께서 학생들이 국내 취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실무적인 역량에 대해 강의하였다. 본교 유학생들이 국내 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해서, 전체적인 프로그램은 한국어로 진행되었고, 영어로 소통 가능한 담당자를 배치하여 한국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이해를 도왔다. 총 4시간 가량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앞으로 본교 외국인 유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사진 3]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취업특강 진행 사진
이 외에도 경력개발센터에서는 본교생들의 글로벌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OECD, TWC(The Washington Center), Alberta University 등 해외 기관과 연계하여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 인턴십에 합격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해외 인턴십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Vault Online Career Library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여, 글로벌 기업 채용 정보, 인터뷰 준비 방법, 영어 이력서 및 커버레터 작성법 등 해외 취업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정보는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 경력개발센터(http://career.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