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박종소: 인문대학 노어노문학과 교수) 글쓰기교실에서는 지난 5월 14일부터 15일까지 서울대 2020 새내기 학부생을 위해 “서평과 소논문, 인용법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글쓰기 특강>을 진행하였다.
<글쓰기 특강>은 대학 생활에 필요한 리포트 작성법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곳이 없어서 막막함을 느끼는 학부생을 위해 정기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특강은 특별히 2020 새내기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사전학습과 화상강의가 결합된 플립러닝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5월 14일은 “잘 쓴 서평이 우리에게 원하는 것”이라는 주제로 서평을 위한 독서법과 학술 서평의 실제 작성 팁을 안내하였고, 5월 15일은 “표절 안 하고 내 글에 인용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나도 모르게 실수할 수 있는 표절과 인용의 필수 원칙을 소개하였다. 이어서 “문제의식이 살아있는 소논문 쓰기”라는 주제로 소논문의 구성부터 마무리까지 단계별 사례를 검토하는 시간을 제공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은 “실용적이면서도 학부생으로서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 이론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자료로 사례를 들며 학생들이 어떤 부분에서 많은 실수를 하는지 정확히 짚어주셔서 앞으로 글 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논문을 가지고 소논문 작성의 전형적인 코드를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등의 의견을 주었다.
글쓰기교실에서는 <글쓰기 특강> 외에도 리포트 작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양한 글쓰기 워크숍을 매 학기 운영하고 있으며, 학부생뿐 아니라 대학원생과 외국인 학생을 위한 학위논문 작성법 워크숍도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리포트 작성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쓰기 특강 홍보 포스터>
문의: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교실(02-880-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