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박종소)에서는 코로나19 감염증 예방 대책의 일환으로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운영됨에 따라 교수자의 온라인 강의 운영을 위한 강의 촬영, 교수법 워크숍, CTL 콜센터 운영 등 여러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온라인 강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 운영을 위한 강의 촬영은 교수학습개발센터(61동) 내 마련된 여러 강의실에 촬영 카메라 설치 및 전자칠판・노트북을 비치하고 교수자의 신청 예약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촬영 후에는 동영상 파일 변환과 서울대학교 eTL 사이트(온라인 학습 플랫폼) 업로드 등의 작업도 추가로 지원하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위한 강의 촬영 스튜디오 사진>
또한, 개별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교수자를 위하여 ZOOM(온라인 화상회의 도구) 활용법 및 동영상 강의자료 제작을 안내하는 워크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워크숍 장소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320호 대강의실(180명 정원)에서 20명 이내의 소수가 참석하여 넓은 거리를 두고 마스크를 착용한 채 진행되고 있다.
<‘ZOOM 활용법’ 워크숍 사진>
이 외에도 콜센터를 운영하여 온라인 강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교내 구성원을 위해 eTL 상담, ZOOM 및 강의 자료 PPT(음성녹음 기능)를 활용한 온라인 강의 운영 상담, 강의 촬영 예약 등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CTL 콜센터 운영 사진>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코로나19 감염증이 종식되어 정상적인 대학교 수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지속적인 서비스를 학내에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이후에도 서울대학교가 시대적 상황에 따라 급변하는 교육 정책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마련하고자 한다.
문의: 교수학습개발센터 비대면 강의지원 콜센터(02-880-5394, 5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