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해외의학자 초청연수를 통한 소아심장 수술에 대한 새로운 합병증 사례에 대한 경험과 지식 훈련 교육
의과대학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센터장 김웅한)는 서울대학교병원 해외의학자 초청연수사업으로 지난 1월 3일부터 2개월 간 몽골 마취과 의사 2명, 중환자실 간호사 1명을 대상으로 심장수술 초청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2월 28일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마취과 의사인 Undarmaa Odonkhuu과 Battsetseg shiiter는 ‘이번 계기로 소아심장마취학의 특징, 통제 방법, 관리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었고, 특히 쉽게 접할 수 없는 소아심장수술 관련 새로운 합병증 사례에 대한 경험과 지식 훈련을 받았다’며 ‘향후 몽골로 돌아가 한국에서 배운 기술을 이용하여 팀-기반 연구 등 새로운 프로토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인 Bolortuya Purevsuren는 ‘병원 내 선천성 심장병 수술 전후 간호관리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향후 몽골에서도 이를 교육하여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故이종욱 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뜻을 따라 국제의료문제에 대한 교육, 연구, 정책자문, 국제공헌 실천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되었다. 의대 학생들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과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국제의학교육과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중저소득국의 의료 인력과 보건부관료를 대상으로 의료역량 강화 교육 및 보건의료 정책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는 서울대학교의 우수한 인력 자원을 바탕으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국제개발 원조효과성을 실현하고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하는 질병 예방 및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홈페이지 : jwleecenter.org )
자료제공 :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02-740-8882)
2020년 서울대학교병원 해외의학자 초청연수 단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