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센터장 이찬 교수, 산업인력개발학 전공)는 지난 2월 19일(수) 롯데국제교육관(152-1동) 207호에서 본교 상담유관기관 상담원 및 센터 직원 및 상담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하여 ‘공개사례발표회’ 를 개최하였다. 공개사례발표회는 경력개발센터에서 진행 중인 학생들을 위한 진로상담 사례에 대한 개념화와 개입방법 등을 점검하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진행되고 있다.
2시간 가량 진행된 이번 공개사례발표회에는 유영권 교수(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상담코칭학과)와 이도형 연구원(서울정신분석연구소)이 슈퍼바이저로 참석하였으며, 본 센터의 진로상담부 최희정 상담사가 사례를 발표하였다.
당일 참석한 참관자는 현장에서 배부된 진로상담 사례보고서를 읽으며 사례에 대한 이해 및 상담과정에서 추가로 알아야 하는 정보와 상담기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발표 상담사가 현재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 본인이 상담자로서 진행하고 중인 상담 사례에 대해 설명하고, 사례발표회를 통해 도움 받고 싶은 점에 대해 설명하였다.
슈퍼바이저들은 발표자가 활용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피드백과 앞으로 습득, 발전시켜야 할 기술들에 대해 전달하였다. 특히 사례의 핵심에 알맞은 대상관계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상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예시를 통해 설명하고 논의하였다. 대상관계이론이란 생애 초기 양육자와 형성된 관계 경험이 개인의 전 생애 동안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준다는 이론이다. 이날 발표를 맡은 상담사는 자료 준비를 하며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여 아쉬웠지만 상담사로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를 가질 수 있어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력개발센터는 앞으로도 학생들을 위한 보다 전문적인 진로상담 및 상담사 역량개발을 위해 매학기 공개사례발표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력개발센터 진로상담부(z021160@snu.ac.kr,. 880-257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 경력개발센터(02-880-2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