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박종소)에서는 2019학년도 2학기부터 다양한 영역 및 언어권의 고전 도서를 접할 수 있는 고전독서강좌 ‘SNU 고전 100’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가 연계되는 플립러닝 방식의 구성을 통해 고전 도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는 물론, 수강자의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단계별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2학기 동안 별도의 도서로 진행된 2개 반에 속한 수강자들은 반별로 5권씩 총 10권의 고전(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채만식 <탁류>, 까뮈 <이방인>, 푸코 <말과 사물>, 카프카 <소송>, 다윈 <종의 기원>, 플라톤 <국가>, 나쓰메 소세키 <마음>, 괴테 <파우스트>, 메리 셀리 <프랑켄슈타인>)을 읽고, 독후감상평을 작성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또한 강좌 운영을 마무리하는 시점인 지난 2월 18일(화)에는 글쓰기 및 수강 활동에 대한 시상의 자리가 마련되어 교수학습개발센터 소장, 우수 독후감상평 수상자, 우수 수강자, 운영진 등이 참석하여 그간의 활동을 돌아보고 정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SNU 고전 100’은 2020년 3월부터 ‘최고의 고전 안내자와 함께 읽는 고전독서강좌’의 두 번째 여정을 다시 시작한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본 프로그램의 진행을 통해 폭넓은 동시에 깊이 있는 교양의 함양을 원하는 서울대 학생들에게 고전을 계기로 새로운 인식의 시간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자료 제공: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교실(02-880-1415)
<‘SNU 고전 100’ 활동 사진>
<‘SNU 고전 100’ 시상식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