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센터장 이찬 교수, 산업인력개발학 전공)는 1월 13일(월)부터 23일(목)까지 본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9 동계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 탐색에 관심을 가진 친구들이 함께 모여 고민을 나누고 상담 전문가와 함께 각자의 진로방향을 구체화해가는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방학 중에 진행되고 있다.
이번 ‘동계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다양한 학과와 학년의 재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오전, 오후 그룹으로 나누어져 4시간씩 나흘간 이루어졌다. 먼저 전반부에는 참가자들의 꿈 변천사와 소질을 살펴보고, MBTI 성격유형검사와 STRONG 직업흥미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격과 흥미, 직업 가치관 등에 대해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후반부에는 전반부에서 파악해 본 나의 모습에 적합한 직업 목록 및 정보를 찾아보고 관심분야의 재직자를 인터뷰할 질문들을 같이 정리해보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며 진로방향 및 목표를 설계하는 과정으로 마무리하였다. 참가자들은 전체적인 과정을 정리하는 시간을 통해 성찰할 기회를 나누었다.
참가자들은 ‘검사 결과 해석을 바탕으로 한 자기이해의 시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던 점’,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음을 공감할 수 있었던 점’,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생각을 정리하고 해결책을 얻을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고 참가소감을 전했다.
경력개발센터는 앞으로도 본교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넓히고 삶의 통합적 관점에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매 방학마다 진로설계 집단상담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 경력개발센터(진로상담부 박지은 연구원, 880-2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