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전공학부(양일모 학부장)는 1월 15(수) ∼ 1월 19(일) 4박 5일 동안 자유전공학부 재학생 23명과 교직원 5명이 참여하는 ‘2019 동계 세계체험학습 대만편’을 진행하였다.
대학혁신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본 프로그램에서는 해외대학의 Liberal Arts Education에 대한 현황 조사 및 탐방을 통해 자유전공학부 학부교육의 혁신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그 첫 번째 탐방지로 대만을 선정하여, 대만의 역사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대만의 Liberal Arts Education 현황을 탐방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구체적인 일정으로는 첫째 날 대만 한국대표부를 방문하여 강영훈 대표로부터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정치질서의 동태적인 변화 속에서 대만과 한국의 협력 관계 변화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학생들은 동아시아의 평화 체제를 위한 대만과 한국의 역할에 대해 깊은 흥미를 보였으며, 강연 후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둘째 날에는 대만대학교를 방문하여 대만대학교 국제협력본부로부터 학교의 교육정책 및 서울대학교와의 협력 방안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이후 대만대학교 학부생들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학생들과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대학 교육에 대한 이해를 보다 심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셋째 날에는 타이베이시 시청을 방문하여 蔡炳坤(Cai Bingkun) 부시장 및 교육국과 면담하였다. 부시장과 교육국의 직원으로부터 대만의 고등 및 대학 교육정책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들을 수 있었으며, 한국 대학생들과의 교류 현황 및 협력 발전 방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함께 참석한 타이베이 시립 대학교 학장을 포함한 교직원 및 학생들과 함께 서울대학교와의 교류 및 협력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였다.
자료제공 : 자유전공학부(http://cls.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