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센터장 이찬 교수, 농산업교육과)는 공직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지난 11월 20일(수)부터 21일(목)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본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직 진출 지원 프로그램_5급 행정 공채편」을 진행하였다.
1차 일반행정 직렬편과 2차 재경 직렬편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던 이번 행사에는 5급 행정 공채에 있어서 각 직렬별 시험 준비방법과 공직 진출 이후 경력개발에 대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날 강의에는 정경식 사무관(인사혁신처 윤리정책과)과 배정우 수습사무관(서울특별시 평생교육국), 그리고 이승호 학우와 최승희 학우(2019년 10월 일반행정 직렬 및 재경 직렬 시험 합격자)가 강사로 참여했다.
1차 일반행정 직렬 강의자인 인사혁신처 정경식 동문(심리학과 09학번)은 길었던 고시생활에 대한 자기관리 방법과 공직자로서의 사명, 필요역량 등을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전달하였고, 학생들로 하여금 공직진출에 대한 확신과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주었다. 2차 재경직렬 강의는 현재 수습사무관인 배정우 동문(사회교육과 12학번)이 합격 후 연수원 입교과정과 행정사무관 시보기간, 정규 임용이후 등의 프로세스에 대해 이야기하였고, 특히 재경 직렬을 통해 진출할 수 있는 주요 부처에 대한 정보(근무환경, 분위기, 하는 일 등)를 구체적으로 전달하여 직렬 결정에 대해 고민하는 학우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일반행정 직렬 합격자 이승호 학우와 재경 직렬 합격자 최승희 학우는 최근 수험생활을 통한 시험준비 방법 및 관련 정보에 대해 구체적이고 솔직한 답변으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참석한 학생들은 공직에 진출한 선배들의 강의를 통해 자신의 진로 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현실적이고 진정성 있는 답변을 얻을 수 있어 유익했다는 참가 소감을 남겼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현재 공직 진출 준비생들의 참여도 있었지만 공직 진출에 대해 고민하는 1학년, 2학년 학생들도 많이 참여함에 따라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공직 진출 지원 프로그램은 국가고시에 합격한 선배들을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시험 준비 방법 및 업무 소개의 장을 제공하는 경력개발센터의 대표적인 진로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다. 앞으로 경력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외교관후보자 및 예비법조인을 위한 공직진출 지원 프로그램(1학기)과 5급 행정 공직 진출 지원프로그램(2학기)를 운영하며 공직 진출 관련 소규모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계획이며, 다양한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 경력개발센터 (진로상담부 조임주 연구원, 880-5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