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학생생활관(관장 노유선)은 2019년 9월 9일(월) 15시, 글로벌생활관 917동 앞 잔디광장에서 개관식을 가졌다.
<서울대학교 글로벌생활관 개관식(917동 앞 잔디광장)>
글로벌생활관은 김태완 교수(제13대 관장)가 2013년 교육부로부터 외국인학생기숙사 신축사업을 확정 받았고, 김대용 교수(제14대 관장)가 2015년 세부시설 조성계획 변경 및 건축허가를 취득하였으며, 조제열 교수(제15대 관장)가 2016년 착공하여, 2019년 7월에 제16대 노유선 관장이 준공하였다.
글로벌생활관은 총사업비 39,970백만 원에 건축면적 3,532㎡, 연면적 18,657㎡, 지하 2층, 지상 9층, 3개동(915, 916, 917동)에 960명의 학생들을 수용한다. 생활관은 2인실(297실), 4인실(90실), 장애인실(6실)로 구성되어 있고, 지하1층에는 체력단련센터,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카페, 동아리실, 커뮤니티실을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생활관 내에는 격층으로 세미나실과 휴게공간을 마련하여 거주 학생들에게 교류, 소통 및 토론 공간을 제공하며,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배려하여 호실 내 가구 및 자재들을 친환경 제품으로 구비하였다.
글로벌생활관 개관식에는 오세정 총장, 홍기현 교육부총장, 노동영 연구부총장, 여정성 기획부총장, 정효지 학생처장 등 학내 주요 보직 교수들이 참석하였고, 도정근 총학생회장이 학생을 대표해서 참석하였으며, 건축사인 ㈜다울건축사사무소 신동재 대표가 참석하였다. 그리고 학군단장을 비롯한 학군단 학생들과 다수의 외국인 학생들이 참석하여 개관식을 더욱 빛내주었다.
<노유선 관장의 내외빈 소개 및 인사말>
이날 행사는 글로벌생활관 건축에 대한 경과보고, 축사, 감사패 수여, 공로장 수여, 테이프커팅식, 시설투어, 개관 기념식수 순으로 이루어졌다.
<학생대표와 함께하는 개관식 테이프커팅식>
<서울대학교 101학군단장 대령 이철우>
오세정 총장은 축사에서 “세계로 향하는 서울대학교 그리고 세계가 향하는 서울대학교가 되어 세계의 존경을 받는 대학으로 나아가는데 글로벌생활관이 큰 디딤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으며, “글로벌생활관이 내외국인 학생들에게 따뜻한 쉼터이자 국제적인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며 글로벌생활관 개관 축하의 뜻을 전했고, 2013년에 시작되어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고해주셨던 많은 교직원분들께 감사의 뜻을 전함도 잊지 않았다.
<오세정 총장 축사>
<오세정 총장의 감사패 수여: 김태완 교수(제13대 관장), 김대용 교수(제14대 관장)>
노유선 관장은 오세정 총장을 비롯한 학내 주요 보직 교수들의 참석에 깊은 감사의 뜻을 표했으며, 김태완, 김대용, 조제열 교수를 비롯한 글로벌생활관의 시공부터 준공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준 학내 외 인사들과 관악학생생활관 교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하였다.
<오세정 총장의 감사패 수여: 조제열 교수(제15대 관장), 노유선 관장의 공로장 수여: 박경수 행정관(시설기획과)>
<글로벌생활관 916동 호실 내외부 시설투어(안내: 이재훈 생활관 건축담당)>
나아가 “글로벌생활관이 학생들의 소중한 꿈과 행복한 미래가 자라나는 공간으로 잘 자리매김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고, 오세정 총장과 함께 안전과 번영을 상징하는 반송을 기념식수하며 개관식을 마무리 하였다.
<글로벌생활관의 안전과 번영을 기원하며 기념식수>
개관식 깜짝 이벤트로 학생부학(원)장들이 함께했던 개관 축하 현판식이 있었는데, 조성우 인문대 학생부학장을 비롯한 많은 분들의 참여로 개관식 행사가 더욱 풍성할 수 있었다.
<학생부학(원)장들과 함께한 개관식 축하 현판식>
글로벌생활관은 서울대학교의 세계화 추세에 발맞춰 새로운 글로벌 문화가 꽃피어나며 또한 서울대학교의 세계화를 선도하는 아름다운 생활문화 및 교육 공간이 될 것이다.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한 개관식: 이인영 행정실장, 노유선 관장>
자료제공: 관악학생생활관 기획/대외협력(02-881-9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