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센터장: 이찬 교수, 농산업교육과)는 본교 교직원 자녀의 진로계획 수립과정을 조력하고자, 지난 8월 1일(목)과 2일(금) 양일간 ‘꿈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부제로 교직원 자녀를 위한 진로설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미래 대학생들의 체계적인 진로 탐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본교 교직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참가자 모집 3일 만에 신청 접수가 마감되었으며, 소정의 선발과정을 통해 중학교 2, 3학년에 재학 중인 46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게 되었다. 특히 올해에는 진로고민을 시작한 중학생들을 위해 자기탐색과 정보탐색으로 이어지는 합리적인 진로선택 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세부 프로그램 구성에도 변화를 주었다. 첫째 날에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흥미와 강점, 가치관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전년도 참가학생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팀 활동을 통한 참여 동기 및 팀워크 강화 세션을 추가 구성함으로써 학생들 간 활발한 교류를 이끌었다. 둘째 날에는 ‘꿈꾸는 진로여행’이라는 주제로 이찬 경력개발센터장의 특강이 있었으며, 그 시간을 통해 미래 변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만달아트 목표 달성표를 작성해보았다. 또한 현장학습으로 서울대학교 홍보관(SNU Hall) 및 박물관을 견학했으며, 서울대 재학생 멘토 6인과 함께하는 학과박람회 시간을 통해 희망 전공분야 정보 및 서울대 학생 멘토들이 중·고교 시절에 겪었던 진로고민과 경험을 공유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미래자서전 작성 활동을 통해 참가학생 스스로 진로방향을 생각해보고 목표를 설정하는 시간을 가지며 프로그램을 마무리하였다.
참가자들은 서울대 학생들과 함께한 학과박람회 멘토링 시간을 통해 진로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고,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보고 깨닫는 시간이 되어 매우 만족스러웠다는 참가 소감을 밝혔다.
[나의 흥미탐색]
[꿈꾸는 진로여행_만달아트 워크숍 기념]
[참가자 수료 기념사진]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우리 대학 교직원 자녀들의 진로설계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하계방학 동안 경력개발센터는 다양한 진로·취업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서울대학교 학생 및 구성원들에게 제공해왔으며, 8월 4~5주차에는 SNU人 취업캠프, NCS 특강, 글로벌 역량강화 캠프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 및 참여 정보는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및 문의: 경력개발센터(http://career.snu.ac.kr, 880-9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