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박종소)는 지난 7월 12일(금)에 전국 대학 글쓰기 교육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제3회 대학 글쓰기 교육지원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최하였다. 이번 제3회 과정은 ‘대학 글쓰기 교육과 WAC 프로그램’을 주제로 진행되어 WAC(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학의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세대학교 정희모 교수는 이 날 기조 강연을 통해 국내 대학에 WAC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할 필요성을 알렸으며, 이어 서강대학교, 서울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순으로 각 학교의 WAC 운영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사례 발표 이후 이어지는 종합 토론 시간에서는 전반적인 글쓰기 센터 운영에 대한 질의가 많았으며, 각 학교에서는 운영 실정에 대한 내용들을 가감 없이 드러내며 답변하였다.
본 행사는 총 35개 대학에서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관계자들이 참여하였으며 향후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다수의 참가자들은 다른 학교의 운영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유익했다고 평했다.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향후에도 주기적으로 본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며, 제4회 대학 글쓰기 교육지원 전문가 양성과정은 2020년 1월 중에 개최할 예정이다.
자료 제공: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교실(02-880-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