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학장 차국헌)는 건설환경공학부 석박통합과정 변지은, 이상리 양이 지난 5월 26일-30일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된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cations of Statistics and Probability in Civil Engineering (ICASP13) 학술대회의 CERRA 학생우수논문상(CERRA student recognition awards)을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ICASP13 학술대회는 4년에 한 번 개최되는 건설환경 신뢰성분야의 최고권위의 국제학술대회이다. 이번 학회에는 30여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36개국 출신의 394명의 발표자가 참여하였다. 해당 학생경진대회는 건설환경 신뢰성분야에서 젊은 연구자들을 양성하고 연구 수행을 독려하기 위하여 개최되었다. 약 60명의 지원자들이 8쪽의 소논문과 15분 분량의 발표 동영상을 제출하였으며, 이 중 10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구조신뢰성 연구실(지도교수 송준호)은 총 7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그 중 변지은 학생의 ‘토목시스템의 효율적인 다중목적 의사결정을 위한 최적화 방법론(Efficient Optimization for Multi-Objective Decision-Making on Civil Systems using Discrete Influence Diagram)’ 논문과 이상리 학생의 ‘가우스 혼합모델 기반 등가선형화 방법론을 활용한 다자유도 시스템의 지진취약도 해석(Stochastic Fragility Analysis of MDOF Systems using Gaussian Mixture-Based Equivalent Linearization Method)’ 논문이 수상하였다.
변지은 양의 연구는 다수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토목시스템의 신뢰성을 시스템 관점에서 해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중목적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위한 효율적 방법론을 제안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이상리 양의 연구는 가우스 혼합모델 기반 선형화 기법(Gaussian Mixture based Equivalent Linearization Method, GM-ELM)을 적용하여 다자유도 구조물의 파괴확률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산정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상리, 변지은 양은 “세계 선도대학의 학생들과 함께 경진대회에 참가하여 견문을 넓히고 성장하는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지도교수님의 지도에 감사드린다”며 “현재 구조신뢰성 연구실에서 수행하고 있는 신뢰성해석 방법론과 기술들이 더욱 안전한 사회인프라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자료제공 : 건설환경공학부(02-880-8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