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소장: 이찬 교수, 농산업교육과)는 국제기구 및 글로벌 NGO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지난 4월 9일(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로탐색멘토링_국제기구 및 NGO 편」을 개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의 사회진출 희망분야 조사 결과, 매해 순위권에 드는 국제기구와 글로벌 NGO분야에 대해 탐색해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학생들이 해당 직업세계에 대해 구체적인 진로정보를 획득하고 진로선택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국제기구 재직자로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서울정책센터 장선형 정책담당관이, 글로벌 NGO분야 재직자로 그린피스(Greenpeace) 동아시아 지역 차윤탁 Digital Communications Strategist가 참여한 이번 행사에는 본교생 56명이 참석하였고, 이 중 20명을 선발하여 멘토링 세션을 진행하였다. 유엔개발계획의 장선형 멘토는 다양한 유엔커리어 지원제도와 경로에 대해 여러 사례를 제시하며 상세하게 설명해주어 학생들의 높은 만족도(4.9/5점 만점)를 이끌어내었으며, 그린피스의 차윤탁 멘토는 언론기자에서 NGO분야로 커리어를 전환했던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NGO의 사회적 역할과 필요성, 재직자로서 느끼는 장단점을 솔직하게 전달함으로써 큰 호응(4.7/5점 만점)을 받았다. 특히 그린피스에서는 재직 중인 본교 동문과 HR담당자까지 함께 멘토링 세션에 참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멘토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사진1. 유엔개발계획 장선형 멘토의 강의모습]
[사진2. 그린피스 차윤탁 멘토의 강의모습]
[사진3. 멘토링 모습]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강의 뿐만 아니라 1시간 동안 진행된 소집단 밀착 멘토링 시간을 통해, 그간 접하기 어려웠던 국제기구와 글로벌 NGO분야로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았으며, 무엇보다 멘토들과 깊이있는 교류를 할 수 있어 유익했다는 참가 소감을 밝혔다. 또한, 학생들은 진로탐색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추천지수(8.5/10점 만점)를 나타냄으로써, 향후 진행될 경력개발센터의 다양한 진로 프로그램에 큰 관심을 보였다.
이에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우리 학생들의 진로 관심분야에 대한 변화추이 및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도 분야별 체계화된 진로설계 및 탐색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다가오는 6월에는 5급(행정) 공채 및 로스쿨 준비생을 위한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및 문의: 경력개발센터(http://career.snu.ac.kr/, 880-9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