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 경희대학교 물리학과 김상욱 교수
시간: 2019년 4월 19일 금요일 오후 4시 30분-6시
장소: 서울대학교 상산수리과학관 (129동) 1층 강당
강연 내용: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한다고 알려진 맥스웰의 도깨비는 정말 존재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인류는 정보에 대한 새로운 직관을 얻게 된다. 이제 우리는 정보를 연료로 작동하는 열엔진까지 이야기하고 있다. 본 강연은 정보가 갖는 물리적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알쓸신잡3 촬영 뒷얘기는 덤.
일반인을 위한 "계원 물리학 강의"는 우리나라 이론물리학의 발전에 선구적으로 기여하고 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를 설립한 고 송희성 교수를 기리는 뜻으로 열린다. 현대사회의 구성원에게 중요한 소양이 되는 현대물리학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물리학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물리학자들이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쉽지만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고 송희성 교수: 생전에 입자의 특성과 상호작용 규명에 필요한 편극문제에 몰두하였고, 2016년 타계하는 순간까지 표준모형을 포함한 입자물리학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열정적으로 수행하여 괄목할만한 업적을 남겼음. 또한 80년대 중반에 한글로 쓴 양자역학 저서는 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어서 양자역학 교재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음. 서울대학교 이론물리학연구소 초대 소장, 한국물리학회 회장,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회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회원, 대한민국학술원 회원 등 여러 학회 임원과 회원을 역임하시면서 중요한 학술활동을 주도적으로 해왔음. 제자도 적극적으로 양성하였고 배출한 많은 제자들은 현재 국내외 여러 대학과 연구소에서 탁월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홈페이지: http://ctp.snu.ac.kr/lectures-song.html
자료제공 : 이론물리학연구소(02-880-6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