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서울대아시아연구소 아시아지역 심화세미나
: 서아시아 지역 이슈 현황과 전망
- 일시: 2019년 4월 19일(수) 14:00-16:00
-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2층)
- 주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지역리뷰연구팀, 서아시아센터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서아시아 지역의 이슈 현황과 전망을 짚어보는 제1회 아시아지역심화세미나 개최
■ 올 2월 프란체스코 교황의 아랍에미리트 연방 아부다비 공식 방문의 의미와 ISIS 이후의 테러집단의 향방을 전망
2019년부터 아시아지역리뷰연구팀은 아시아 지역의 현안들을 더욱 심도있게 다루기 위해, <다양성+Asia> 웹진에 이어 각 지역 센터와 공동으로 <제1회 아시아지역심화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하였다. 현대 사회의 이슈와 주제들은 세계적, 국가적, 지방적 차원의 배경과 맥락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보다 체계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하에 지역 심화 세미나를 기획하였다. 2019년에는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남아시아 지역 심화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그 시작으로 제1회 아시아지역심화세미나는 서아시아센터와 주관으로 서아시아 이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제1회 아시아지역심화세미나는 <교황이 아라비아로 간 까닭은?>이라는 주제로 명지대학교 박현도 교수의 강연으로 시작한다. 올 2월 프란체스코 교황의 아랍에미리트 연방 아부다비 공식방문의 목적과 의미를 되짚어보고자 한다. 전 세계 인구의 반이 넘는 그리스도인과 무슬림의 화해와 평화적 공존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를 ‘인류형제애’ 선언에 비추어 짚어보고, 교황의 아라비아 반도행의 의미를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의 만남과 충돌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찾아보며 현대 무슬림 세계의 변화를 엿보고자 한다.
두 번째 강연에서 인남식 교수는 를 주제로 ISIS 격퇴를 앞두고 ISIS 이후의 중동의 향방에 대해 강연하고자 한다. 2014년 칼리프 국가 수립을 선언하며 테러를 일으켰던 ISIS의 공식 조직은 현재 만 5년을 조금 못 미치며 수명을 다했으나, 여전히 이슬람의 주권과 ISIS에 가담했던 해외무장전투원(FTF)들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으며 이들이 사용한 미디어 플랫폼과 프로파간다 컨텐츠도 살아있다. ISIS 이후의 테러집단의 행보와 전망, 그리고 그 의미를 살펴보며 서아시아 지역과 국제사회가 어떠한 대응담론으로 저항해야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세미나 공식포스터 첨부파일 참조 요망.
*아시아연구소 서아시아센터 담당자 문의: 구기연 선임연구원(kikiki9@snu.ac.kr)
장한나 조교(hflsun22@snu.ac.kr)
*아시아연구소 웹사이트: http://snuac.snu.ac.kr
*아시아연구소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snuac
자료제공 : 아시아연구소(02-880-2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