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태목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박사
서울대 공대(학장 차국헌)는 전기정보공학부의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을 스프링거네이처(SpringerNature) 출판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출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7일 밝혔다.
스프링거네이처는 미국 캘리포니아공대(Caltech),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독일의 막스 플랑크 연구소 등 세계 최고 연구기관의 박사학위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출판하고 있다.
앞으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 중 1년에 한 두 편이 스프링거네이처를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출판된다.
이번에 최우수로 선정된 논문은 권태목 박사(지도교수 김성준)의 “A Polymer Cochlear Electrode Array: Atraumatic Deep Insertion, Tripolar Stimulation, and Long-Term Reliability(폴리머 인공와우 전극: 비외상성 심부 삽입, 3극 자극, 장기 신뢰성)”로, 최근 출판됐다.
스프링거네이처에 박사학위 논문을 단행본으로 출판한 것은 국내에서 권태목 박사가 처음이다. 서울대는 권 박사의 논문을 시작으로 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ICT 기술, 바이오 전자공학 분야의 최첨단 우수논문을 출판 목록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학부장 이병호 교수는 “박사학위 논문은 서울대 도서관을 통해 공개되지만 외국에서 찾아보는 사람이 많지 않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 관련 사이트: https://www.springer.com/gp/book/9789811304712
자료제공 : 공과대학(02-880-9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