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권의 비밀』 김태유 교수편’ 개최
중앙도서관(관장 서이종)은 2018년 3월 13일(화) 오후 2시 중앙도서관 양두석홀에서 『제4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 콘서트: 패권의 비밀, 김태유 교수 편』 행사를 개최했다. 사회학과 김홍중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교수, 직원, 학생 등 8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제1부 저자특강, 제2부 질의응답 및 토론회, 제3부 사인회 순으로 진행되었다.
‘공대의 경제학자’로 알려진 김태유 교수는 공학부터 경제학, 역사학까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산업혁명과 경제성장’(Industrial Revolution and Economic Growth)이라는 단 한가지의 주제에 관한 연구에 매진해온 국가발전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다. 김교수는 북콘서트에서 4차 산업혁명이 가까운 미래에 가져올 변화와 위기상황을 진단하고 우리가 지녀야할 삶의 전략과 태도에 대하여 역설하였다. 특히 수많은 혁명으로 점철된 인류사 전반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을 명징하게 간파하여 전달함으로써 청중에게 큰 깨달음과 미래 사회에 대한 경각심을 선사하였다.
참석자들은 ‘막연하기만 했던 4차 산업혁명 개념이 명쾌하게 정립된 것 같다’, ‘산업혁명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오랜 철학과 고집이 깨지는 인상적인 강연이었다’, ‘4차 산업혁명의 양가적인 측면에 대해 생각해봄으로써 이와 관련된 문제들에 관하여 균형적인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등의 후기를 남겼다.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콘서트는 이슈가 되는 도서의 저자를 초빙하여 특강과 토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들의 교양 증진과 독서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기획되었다. 아울러 학내 구성원들의 뜨거운 호응과 관심에 부응하고자 ‘제5회 저자와 함께하는 중앙도서관 북콘서트’를 6월에 계획 중이다. 관련 공지 및 자료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북콘서트 컬렉션 (http://library.snu.ac.kr/Find/collections) 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