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 ‘경쟁’을 토론하다.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원장 이재영)은 오는 11월 15일(수) 제3회 SNU 토론한마당 본선대회를 개최합니다. 예선(총 58팀, 149명 지원) 심사를 거쳐 이번 대회 본선에 진출한 팀은 총 16팀(44명)입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하는 16강 토너먼트를 거쳐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결승전이 열릴 예정입니다.
SNU 토론한마당은 서울대학교가 지향하는 ‘나라와 국민에 봉사하는 선한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 목표를 주목합니다. SNU 토론한마당은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표현 능력을 점검하는 것에서 나아가 ‘선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 무엇인지를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올해로 3회를 맞게 된 이번 대회의 주제는 ‘경쟁은 바람직한가?’입니다. 이 주제는 경쟁이 우리가 반드시 따라야하는 자원배분방식인지, 또는 어떤 규칙, 어떤 기준 하에서 이루어져야하는 것인지를 묻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경쟁이란 무엇이고 그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무엇을 경계해야 하는지 다 같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3회 SNU 토론한마당은 대회 참가자들만의 찬반토론이 아니라 학생, 교직원, 관심 있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열린 논의의 장이 되도록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SNU 토론한마당은 심사위원 뿐 아니라 학생들로 구성된 ’청중평가단‘이 직접 평가에 참여합니다. 아울러 청중 누구나 토론 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펼쳐 보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번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경쟁은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 다양한 이유와 논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어떤 주장들이 펼쳐질지 많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제3회 SNU 토론한마당 취지문 요약
경쟁은 정해진 규칙과 기준에 따라 한정된 자원을 분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경쟁에서 이기고 자원을 얻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니체가 주장했듯 경쟁의 과정에서 개인은 스로의 한계를 극복하고 점점 강해지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받고, 이는 사회를 발전시키는 동력이 됩니다. 한편 하이예크에 따르면 경쟁은 시장에서 어떤 것이 가치 있고, 누가 무엇을 제공하는지 알게 해준다는 정보 전달의 차원에서도 순기능을 갖습니다.
하지만 경쟁이 긍정적인 기능만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은 남들을 제치고 승리해야 한다는 지속적인 압박에 시달려서 정신적으로 황폐해질 수 있고, 지라르가 욕망의 획일화를 주장했듯 경쟁에 의해 설정된 목표에 타율적으로 끌려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욕망이 획일화되는 경우 경쟁이 과열되고, 승부욕에서 비롯된 증오와 폭력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경쟁의 목표가 희소가치로 존중받는 지위재(positional good)인 ‘제로섬’ 상황인 경우,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향상을 추구해도 아무도 이익을 얻지 못하는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쟁의 양면성에 대해서는 고대 그리스의 시인들도 통찰한 바 있습니다. 헤시오도스는 경쟁의 여신 에리스(Eris)가 두 종류라고 하면서, ‘불화’로 다툼과 전쟁을 낳는 나쁜 에리스와 인간의 경쟁심을 자극하여 발전을 추구하게 하는 좋은 에리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양면성을 가진 경쟁은 과연 바람직한 것일까요?
만약 경쟁이 바람직하지 않다면, 대안을 모색하고 그것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뿌리내릴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반대로, 경쟁이 바람직하다면 경쟁의 공정성을 증진시키고, 현재의 문제들을 시정할 수 있을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경쟁과 비(非)경쟁 모델의 공존 가능성을 모색해보는 제3의 접근도 가능할 것입니다.
제3회 SNU 토론한마당은 이와 같은 논의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경쟁의 의미에 대해 폭넓게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사회에서 경쟁 없는 자원 분배가 바람직한지, 혹은 경쟁이 전반적으로 바람직하다면 부분적인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예를 들어 억압적이며 불공정한 경쟁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등을 검토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단순한 ‘찬성’과 ‘반대’에 얽매이지 않는 열린 대화를 통해 제3회 SNU 토론한마당은 서울대학교 학생들로 하여금 경쟁과 관련된 우리사회의 구조적 문제들에 대해 자유롭게 성찰해볼 수 있게 하고, 우리사회가 더 바람직한 공동체로 나아가는 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자료제공 : 기초교육원 (02-880-5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