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생물공학부 황석연 교수
공대(학장 이건우)는 화학생물공학부 황석연 교수와 생체모방재료 및 줄기세포 공학 연구실이 발표한 콜라겐 섬유 가교 및 연골판 조직공학 기술 관련 논문이 2017년 미국약물전달학회(Controlled Release Society, CRS) 최고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CRS는 매년 전세계 2,000여 명의 약물전달 및 생체재료 석학이 참여하여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성과를 논의하는 학회다.
황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 “Riboflavin-induced photo-crosslinking of collagen hydrogel and its application in meniscus tissue engineering”은 미국약물전달학회 학회지 ‘DDTR(Drug Delivery and Translational Research)’에서 2016년도 발표된 논문 중에서 가장 의미 있는 논문으로 인정받아 최고논문상을 받게 됐다.
연구팀은 이 논문을 통해 UV 또는 가시광선 노출 하에 이루어지는 비타민 B2 라이보플라빈의 라디칼 반응을 이용한 콜라겐 섬유 가교 반응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안전하고 기계적 물성이 뛰어난 콜라겐 기반 생채재료를 사용해 연골판 조직형성에 활용했다.
황 교수는 “콜라겐 섬유 가교 기법을 활용한 생체재료에 줄기세포를 도입하여 골관절염 및 다양한 연골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연구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본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