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센터(센터장: 이찬 교수, 산업인력개발학 전공)에서는 지난 8월 3일(월)~7일(금), 8월 10일(월)~14일(금), 8월 10일(월)~13일(목), 8월 18일(화)~21일(금) 4차수에 걸쳐 롯데국제교육관(152-1동) 207호에서 2020 하계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본교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성격, 소질 등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여 보다 방향성 있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경력개발센터에서는 매 방학 때 마다 하루 3~4시간씩, 총 15시간 내외의 프로그램을 4개 집단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특별히 경력개발센터는 온택트 시대 변화에 따라 이번 2020 하계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중 절반에 해당하는 두 차례는 비대면 집단상담으로 진행하였다. 최근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진로를 탐색하는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력개발센터는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필요한 워크북 키트를 우편으로 참여자 모두에게 개별 발송하여 비대면 환경에서도 프로그램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집단상담에 참여한 학생들은 상담전문가와 함께 자신의 진로 고민에 대하여 진지하게 의견을 나누었고, 집단구성원으로서 함께 참여한 학생들에게 서로 편안하게 피드백을 하거나 관련 정보를 공유하면서 개인적인 진로 고민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진로계획을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반부는 사전 실시한 진로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 흥미, 소질, 적성 등에 대하여 탐색할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하였고, 후반부에서는 직업 가치관 및 직업 세계에 관한 정보를 탐색하여 삶의 통합적인 관점에서 장·단기 진로 목표를 세워보고 예상되는 진로 장벽을 고려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은 다른 참여자들과 다양한 진로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 가운데 자신의 진로 고민이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거나, 자신의 진로 문제를 다른 관점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생들은 함께 참여한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다르다는 점에서 오히려 자신의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이번 「진로설계 집단상담」을 통해 자신의 성격과 소질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신의 지난 경험을 살피는 과정에서, 잊고 있던 소질을 발견하여 이를 토대로 진로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워볼 수 있었다는 소감도 있었다.
2020 하계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27명이 참석하였고 총 25명이 수료하였다. 신청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총 15시간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참여할 정도로 진로에 관한 관심도가 높은 편이었다. 참여 학생들로부터 프로그램을 조금 더 충분한 시간으로 구성해달라는 의견과, 실질적인 직업 정보에 관한 요구 사항도 있어, 앞으로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경력개발센터에서는 2020 겨울 방학에도 본교 학생들의 진로설계 및 준비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설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 및 참여 신청은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nu.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경력개발센터는 1:1 개인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진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진로상담 또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 경력개발센터 진로상담부, 880-2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