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 박종소: 인문대학 노어노문학과 교수)는 서울대학교 미술관이 서울대학교 특별자원으로서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적 함의 및 다양한 전시 기획 목표와 추구하는 방향 등을 소개하고자 온라인 강좌 <서울대학교 특별자원 소장기관 ‘미술관’>을 개발하여 서울대 구성원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강좌 <서울대학교 특별자원 소장기관 ‘미술관’>은 총 5차시 (총 3시간 10분 내외 분량)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시별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1차시 <서울대학교 미술관의 건축학적 의의>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조항만 교수의 설명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미술관의 설립 역사 및 건축학적 의의를 학습할 수 있다. 특별히 미술관 주요 장소를 최신 실감 미디어 기술인 VR로 구현한 영상도 개발하여 보다 몰입감 높은 콘텐츠로 학습할 수 있다. 2차시 <서울대학교 미술관 학예사>는 서울대학교 미술관 소속 학예사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미술관 전시 방향과 목적, 학예사 업무의 특성 등을 학습할 수 있다. 3차시 <작가와 전시>는 2019년 12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서울대학교 미술관에서 열리는 ‘시간을 보다 展’에 참여한 현업 작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작품에 대한 설명과 철학을 비롯해 서울대학교 미술관에서의 전시에 대한 각자의 생각과 감상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4차시와 5차시는 ‘시간을 보다 展’과 연계된 서울대학교 미술관내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된 강연을 담은 것으로 ‘시각예술과 시간성’이라는 주제로 교내 구성원 및 시민에게 공개된 강연 내용을 통해 ‘시간’을 중심으로 한 예술의 다양한 면면들을 학습할 수 있다.
온라인 강좌 <서울대학교 특별자원 소장기관 ‘미술관’>은 2020년 8월 31일까지 eTL 사이트(서울대 온라인 학습 플랫폼, etl.snu.ac.kr)의 ‘SNUON’에서 무료로 신청 및 수강할 수 있으며, 실감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로 학습자가 미술관을 직접 체험하는 것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미술관 사진>
문의: 교수학습개발센터 이러닝콘텐츠개발부(02-880-5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