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 주요 소식

4차 산업혁명 국제심포지엄 개최, AI·블록체인 활용방안 등 모색
2018.12.26

4차 산업혁명 국제심포지엄 개최, AI·블록체인 활용방안 등 모색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하 융기원)이 주관하는 ‘2018 경기도 4차 산업혁명 국제심포지엄’이 지난 11월 1일과 2일 양일간 판교테크노밸리R&D센터에서 열렸다.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의 현주소와 미래비전을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은 관련 기술의 세계적인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를 도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글로벌 기업인, 국내외 석학, 대학교수 및 연구자 등 관련 전문가 총 5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빈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과 서울대학교 박찬욱 총장직무대리, 융기원 정택동 원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1일 오전 개회식을 시작으로, 기조세션과 1~6부 세션토론 등 총 7개의 세션이 진행되었다. 첫날 메인세션으로는 ▲인공지능과 미래모습, ▲블록체인과 미래모습, ▲블록체인이 바꿀미래 등이 주제로 다뤄졌다. 둘째 날에는 ▲인공지능과 미래산업, ▲인공지능과 일상생활, ▲블록체인과 미래행정을 주제로 대학, 기업, 정부기관을 대표한 전문가들이 총 출연해 발표와 토론을 펼쳤다.

 

아울러, 도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 체험행사로 로봇이 만들어 주는 커피를 마셔보는 ‘로봇카페’와 인공지능과 게임 대결을 하는 ‘인공지능 배틀 게임’ 행사가 함께 진행돼 4차 산업혁명의 첨단 기술이 일상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자료제공 : 융합과학기술대학원(http://gscst.snu.ac.kr/)